생활정보2014. 5. 16. 08:06

블로그 초심자인 경우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이웃들을 관리하기가 조금은 번거로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떠나는 경우를 가끔 본다. 물론 익숙한 티스토리 이용자들은 이런 불편한 부분들을 상쇄시켜주는 방법으로 다음뷰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다음뷰가 6월 30일에 종료됨에 따라 그동안 뷰를 통해서만 소식을 전해듣던 이웃들을 새롭게 관리해 주어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


티스토리를 오랫동안 이용하신 분들은 아래에 소개하는 기본적인 방법 외에도 다양한 스킬들을 통하여 이웃관리를 하겠지만, 이제 막 티스토리 초대장을 이용하여 블로그 첫 걸음을 뗀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나마 <내 링크>라는 메뉴를 통해서 이웃들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해 본다.


<내 링크>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웃추가하기



우선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Admin)로 들어가면 왼쪽 카테고리 중하단 부분에 <내 링크>라는 항목이 있는데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 링크 추가> 항목을 클릭한다.





이어서 "링크 추가" 를 할 수 있는 작은 화면 창이 나오는데 "URL"과 "링크명"을 입력한 후 하단의 <확인>을 클릭한다.

참고로 "URL"을 입력한 후 바로 옆에 있는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의 대표 닉네임이 링크명에 자동 완성되어 작성이 된다. 여기서는 편의상 다음 사이트를 내 링크에 추가해 보기로 한다.




위의 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링크관리 화면에 다음 사이트가 새로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끝이 아니라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을 꼭 눌러주어야만 제대로 반영이 된다.




아직 끝이 아니다.

이제는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그동안 열심히 추가해 온 이웃들의 링크가 화면에 출력될 수 있도록 별도의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처음 들어갔던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다시 돌아와서 왼쪽 카테고리에 있는 <사이드바> 항목을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오는데 기본 모듈 중에 <링크 모듈>을 찾아서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위 그림 상에 오른쪽에 있는 <사이드바1>에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두면 된다. 




<사이드바1><링크 모듈>을 원하는 위치에 설정한 모습이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저장>을 클릭하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난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로 들어가 보면 자신이 설정한 위치에 그동안 이웃으로 추가해 두었던 <내 링크>가 화면에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내 링크>를 이용한 이웃추가는 티스토리외의 타 블로그나 사이트를 내 블로그의 이웃으로 추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인데,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웃으로 추가할 때는 더욱 쉬운 방법이 있다. 바로 마음에 드는 이웃의 티스토리 블로그상에서 직접 <내 링크>에 추가하는 방법인데 아래와 같다.



마음에 드는 이웃 티스토리 블로그 상에서 <내 링크>를 이용하여 이웃 추가하기




마음에 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면 위치와 모양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에 <이 블로그를>이라는 메뉴가 있고, 이 부분을 클릭해 보면 <내 링크에 추가>라는 메뉴가 나온다.




" ~~~~의 블로그를 링크에 추가하시겠습니까?" 라는 정중한 문구의 작은 새창이 뜨는데 이웃으로 추가하기를 원하면 <확인>을 눌러준다. 그러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롭게 추가된 이웃의 블로그 닉네임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미지 컷이 여러장 들어가서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으나 순서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전혀 어렵지 않으니, 틈틈히 짬을 내서 소중한 이웃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하나 둘 추가해 보기로 하자. 앞으로 다음뷰가 종료된 이후 어떤 변화를 거치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조금 번거롭고 귀찮다고 해서 오랫동안 연을 맺어온 이웃들을 한순간에 잊어버리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Posted by 믹스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