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일상2011. 5. 16. 18:11






오늘 첫 아이 지오의 출생신고를 마치고 왔습니다^^
아이가 세상에 나온지 좀 됐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이제서야 출생신고를 했네요 ㅠ_ㅠ  모두 늦지않게 빠른 신고가 중요합니다!!!
출생신고서를 작성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이것저것 직원분께 문의하면서 가까스로 마무리 지었네요.
혹시라도 출생신고를 함에 있어서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아시다시피 출생신고는 집 근처에 있는 동사무소(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구청에서 하는 분들도 가끔 있는 걸로 아는데, 가급적이면 동사무소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생신고를 마치시면 그 자리에서 무료로 등본을 떼어주며 아이의 주민등록번호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직접 출생신고를 하시는 경우에는 신분증과 산부인과에서 주는 출생증명서를 가져가시면 됩니다.

동사무소에 출생신고서가 비치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작성함에 있어서 몇가지 확인해야하는 사항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미리
출력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작성한 뒤에 방문하는 편이 좋습니다.
출생신고를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20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출생신고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부분만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아래 출생신고서 양식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①번 부모가 정한 등록기준지(본적)
: 부나 모의 본적(등록기준지) 중 원하는 주소를 선택하여 아이의 본적을 정해주시면 됩니다.

②번 주소
: 부나 모가 거주하고 있는 현주소를 쓰시면 됩니다.

③번 본(본관)
: 대부분 본인의 본(본관)을 알고 계시겠지만,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 분들은 동사무소(주민센터) 직원분께 확인요청을 하시
면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구태여 한자로 쓰실 필요는 없으며 한글로 쓰셔도 무관합니다. (예: 김해 김씨)

④번 부/모의 등록기준지(본적)
: 부나 모의 본적을 쓰시는 곳입니다. 많은 분들이 현주소를 쓰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도 직원에게 본적확인을 요청하시면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첨부해드린 출생신고서 양식 2페이지에 상세기입요령이 있으니 참고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꼭 기억하실 부분은 출생신고는 아이가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한 달 이내에 꼭 하셔야 과태료를 물지 않습니다.

그럼 모두 늦지 않게 출생신고 마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Posted by 믹스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