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2017. 1. 11. 11:22


계단오르기는 만병통치약? 지금 당장 시작해야하는 이유



일부 고층 건물의 경우 입주민들을 위해서 계단을 개방해 놓는 경우가 조금씩 늘고 있다.

게다가 출입구를 개방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권고 차원에서 계단이나 벽면에 계단을 오르면 건강에 좋은 이유 등을 부착하여 독려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꾸준히 습관처럼 계단을 오르게 되면 좋은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자.



▶ 1. 다이어트 효과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가성비 최고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큰 돈 써가며 몇 번 나가지도 못할 개인 PT에 더이상 집착이나 미련을 두지 말자. 



▶ 2. 심혈관 및 심폐기능 강화

계단오르기를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아래로 내려간 혈액을 원활하게 심장으로 되돌아오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계단을 오름으로써 심장박동수가 상승하기 때문에 심폐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며, 숨이 차는 정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감지할 수도 있다. 



▶ 3. 균형감각 상승

계단을 오르면서 양다리를 교대로 하는 운동 효과를 통하여 전신균형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 4. 퇴행성 관절염 예방

계단오르기를 꾸준히 하게 되면 무릎 주변 근육이 단련되기 때문에 지긋지긋한 퇴행성 관절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5. 칼로리 소모

같은 시간 걷기 운동을 하는 것보다 더 큰 칼로리를 소모할 수가 있다. 계단오르기는 빨리 달리기와 비슷한 정도의 칼로리를 단시간에 소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6. 혈액순환 강화

모세혈관의 70%이상이 하체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계단오르기를 통해서 하체를 단련하게 되면 혈액펌프 역할이 원할하게 되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된다.



▶ 7. 심근경색 및 고혈압 예방

1주일에 꾸준히 20층 이상 계단을 오른 사람은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할 위험이 20% 감소한다. 또한 계단을 오르는 행동 자체만으로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8. 하체 근육 강화

계단오르기는 유산소와 무산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평지에서 걷는 것보다 1.5배의 에너지가 소비되며 단시간 하체근육 단련에 탁월하다.



▶ 9. 척추 교정 효과

허리를 곧게 펴고 계단을 지속적으로 오르게 되면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들을 단련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척추가 교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10. 신진대사율 증가 및 체지방 감소

계단오르기를 통한 근육량 증가는 신진대사량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더불어 체지방 감소 및 뱃살 줄이기 효과도 볼 수 있다. 평소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2~30대를 대상으로 6주간 계단오르기를 꾸준히 진행해 본 결과 모든 참가자들의 체지방량이 감소하였으며, 허리둘레 또한 크게 감소하였고 운동 부하 및 하체 근력 검사 수치도 향상하는 결과가 나왔다.






 ◇ 계단 오르기 효과적인 방법 및 주의사항 ◇ 

1. 발이 편한 운동화를 신은 후 발 모양을 11자로 유지한 상태에서 허리를 곧게 세우고 오르는 것이 좋다.  

2. 발뒤꿈치를 들고 계단을 오르면 체중 감량에 더욱 효과가 있다.

3. 장기간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꾸준히 해야 좋다.

4. 계단오르기가 아닌 계단내려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내려올 때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다. 

5. 퇴행성 관절염 및 심장질환을 이미 앓고 있는 사람은 무리하지 않도록 하자.


1분 동안 계단을 오르게 되면 평균적으로 10kcal가 소모가 되며, 한 달 동안 꾸준히 하게 되면 약 1.5kg의 체중감량효과가 있다. 또한 계단 하나를 오르게 되면 4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데, 30세부터 80세까지 계단오르기를 꾸준히 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사망률이 30%정도 감소한다.


계단오르기는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기 보다는 평소 습관처럼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에 그럴 상황이 안되어 따로 시간을 내어 계단오르기를 해야한다면 30분간 시행하고 5분 정도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 높은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 지나치게 무리할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Posted by 믹스라임